故 조무현 회원 추모의 글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4-10-23   조회수 : 180
파일첨부 :
{{item.name}}


본 협회 부회장을 역임하신 조무현 회원께서 2024년 10월 8일 화요일 오전 갑자기 유명을 달리하였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1954년 10월 경상북도에서 출생한 고인은 경북고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에서 학사와 동대학원에서 석사를 마친 후, 육군 3사관학교에서 물리학 교관 장교로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어서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에서 응용물리학을 전공하여 플라즈마 실험 관련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고인은 1989년부터 2020년까지 30여년 간 포스텍 물리학과에 재직하면서 많은 제자와 후학을 양성하였습니다. 또한 대형 연구개발사업인 포항방사광가속기(초기, 성능 향상, 제4세대), KSTAR, ITER의 리더와 주요 참여자로 가속기, 핵융합, 플라즈마 분야에 모두 큰 업적을 남기었습니다.

 

 포스텍 내에서는 부총장, 포항가속기연구소장, 나노융합기술원장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대외적으로는 본협회 부회장을 비롯하여 한국연구재단 초대 핵융합단장, 국가 핵융합위원, 한국물리학회 플라즈마분과 위원장, 경주 양성자가속기 운영위원장 등 가속기, 핵융합, 플라즈마 분야에서 두루 활동하여 크게 헌신하였습니다.


 2020년 정년 퇴임 이후에도 가속기 및 플라즈마 분야에서 꾸준히 자문 활동을 계속하였습니다. 특히 의료 스타트업에서 기술고문으로 활동하며 BNCT 암치료 관련 연구에 강한 집념을 보였습니다.


 가속기/핵융합/플라즈마의 거목 조무현 회원이 우리 곁을 떠났습니다. 과학 기술을 향한 강한 호기심과 천진한 동경의 모습이 마냥 눈에 선합니다. 부드러우면서도 원칙을 고수하고, 친근하면서도 품위를 유지하던 생전 고인의 모습이 그립기만 합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남은 일은 우리의 몫입니다. 이제 편히 쉬십시오. 


 다시 한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가속기및플라즈마연구협회 회원 일동

이전글
다음글 ▶◀ 포항공대 명예교수 조무현회원 본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