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취지문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1-06-01   조회수 : 344
파일첨부 :
{{item.name}}

속기 및 플라즈마 분야는 극한 과학기술의 총합체로서 기초과학과 요소기술 개발의 원천이며, 견인차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읍니다. 가장 긴 개발의 역사뿐만 아니라 규모와 동원된 인적 및 물적 자원 역시 최대로서 모든 R&D 분야의 선도자격이고, 현대 첨단산업 분야에 대한 파급효과 또한 막대한 것입니다.
미국 Fermi 연구소와 CERN의 Proton Synchrotron에 이어 미국에서 건설중인 Super-Conducting Super Collider의 가속기 사업은 물질의 궁극적인 구조와 원리 규명을 위한 것이며, 플라즈마 응용의 극치인 핵융합로 개발 장치로서 Stellarator, large Tokamak에 이어 세계가 함께 참여하는 International Tokamak Experimental Reactor 사업 등은 관련 연구자들의 사활을 건 투쟁의 작품으로서 전세계 인류에게 궁극적인 에너지원 확보의 고심을 해결해 주려는 것입니다.

래에는 미국, 소련, 유럽공동체, 일본 등 4개국의 학술 패권화 추세로 우리의 현 입장은 청중의 역할로서 머물러 있어야 하며, 세계의 주류에서 점점 멀어져 가는 소외감을 맛보고 있을 뿐만 아니라 후학자들에게 부끄러운 선배가 되고 있읍니다. 이제는 선진국의 개발비 부담을 떠맡아야만 하는 후진국 운명의 굴레를 어떻게든지 벗어나야 되겠습니다.

14세기에 벌써 物質 不滅의 法則을 발견하고 실증하신 화담 선배님이나 우주의 운동구조를 설명하는 理氣二元論과 같은 그 시대의 첨단과학사상을 논하던 조상들께 자랑할 수 있는 것을 창조하는 것이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책무가 되겠습니다. 다행히도 근년에 이르러 우리나라의 경제적 융성의 기틀이 마련되면서 뜻을 가진 인사들의 주도로 가속기와 핵융합장치를 설치할 분위기가 태동하고 있고 이를 수행하고 이끌어 갈 협력체의 필요성을 인식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현대의 과학발전은 개인의 노력이나 한 국가의 능력에 의존하던 시대에서 조직화된 집단의 역량과 국제화에 좌우되고 있읍니다.

따라서, 가속기 및 플라즈마와 그 응용분야 연구자들의 모임의 장이 되고 후학들의 길잡이가 될 수 있으며, 국제 협력의 창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기관으로 법인체(과학기술처 인가)를 설립하자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협회는 여러 전문분야의 연구 협동체로서 공익성이 최우선의 목표가 되는 성격의 기관이 될 것입니다. 참여하여 함께 일합시다! 

이전글 CI 소개
다음글